본문 바로가기

홍보&마케팅/바이럴마케팅

바이럴마케팅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은 블로그, 게시판, 동영상, 이메일 등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특정 이슈에 대한 글, 사진, 동영상 등을 많은 블로그, 게시판 등에 게재하도록 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데 주 목적이 있으며 검색 포탈에서 특정 키워드 검색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합니다.

STEP 1. 바이럴마케팅 이슈 선정
   ▶보다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이슈를 선정하여 바이럴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기업, 제품, 서비스에 대한 소개나 이벤트 프로모션에 대한 소개도 가능합니다. 

STEP 2. 바이럴마케팅 전략 수립 및 매체 선정
   ▶이슈가 정해지면 그 이슈를 가장 잘 전달할 수 있도록 바이럴 전략을 수립합니다. 특히 효과적인 바이럴을 위하여 바이럴 영역을 정해야 합니다. '블로그', '지식인', '카페', '언론홍보', '동영상', '사진', '게시판' 등의 바이럴 매체를 선정하여 세부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STEP 3. 콘텐츠 제작 및 가이드라인 작정
   ▶수립된 바이럴마케팅 전략에 따라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확정합니다. 블로그를 대상으로 하는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블로거들에게 배포할 콘텐츠 작성 가이드라인을 작성합니다. 또한 검색포탈사이트의 검색결과에 상위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선정하여 가이드라인에 포함시킵니다.

STEP 4. 콘텐츠 배포처 선정
   ▶바이럴 주제와 가장 잘 매칭되는 블로그를 선정하여 바이럴마케팅 진행 가능여부를 의사타진합니다. 패션 관련 정보를 바이럴하고 싶다면 패션 관련 글을 주로 포스팅하는 패션 블로그를 섭외해야 하고, 디지털 디바이스 관련 정보를 바이럴하고 싶다면 IT 블로그를 섭외합니다.

TEP 5. 바이럴 진행 및 완료보고
   ▶동영상, 사진과 같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바이럴을 진행하거나 블로그를 통하여 바이럴 을 진행합니다. 바이럴이 완료되면 바이럴 된 매체를 모니터링하여 배포처, 조회수, 방문자수, 검색포탈사이트의 검색결과 등을 취합하고 분석하여 완료보고를 합니다.


바이럴마케팅은 인위적으로 특정 정보를 웹상에 퍼트리는 마케팅 기법인 만큼 잘못된 마케팅은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꼭 바이럴마케팅 전문가와 상담한 이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럴마케팅은 '와이드커뮤니케이션즈'가 전문가입니다!!!